고구마의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과 부작용
간식 또는 반찬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고구마는 식이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 속 노폐물 배출 배변활동을 돕고 여분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압과 각종 성인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는 100g당 128 칼로리로 종류에 따라 물 고구마와 비슷하며 자색고구마가 채종 후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영양분은 주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피부미용 및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의 주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를 막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 증식과 전이를 막아주는 등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를 자른 단면에서 알라핀이라는 성분이 나오는데 이것은 다시마에 포함된 카로티노이드와 함께 장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촉진하게 됩니다.
고구마 부작용 주의사항 고구마는 찌거나 굽는 것 외에 튀김이나 죽으로도 조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굽거나 삶더라도 너무 오래 가열하면 고장이 날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고구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염증을 감소시키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로 인해 체중 조절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하겠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주의사항으로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나트륨 과다 복용시에는 복통과 설사 등의 소화장애가 있을 수도 있고 위궤양 증상도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생고구마나 찐고구마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